마케팅 2강_5분 만에 포털 사이트&기기 별 비중 확인하기 | feat.인터넷트렌드 | 지아이코퍼레이션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저번 게시물에 이어 마케팅 2강을
들고 와보았는데요~👏👏👏
바로 확인하고 싶으실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썸네일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영상으로 연결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케팅 2강] 5분 만에 포털 사이트
&기기 별 비중 확인하기
| feat.인터넷트렌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확인하러 가볼까요~?
들어가기에 앞서서,
포털사이트의 비중을 파악하는 게
왜 중요할까요?
보시는 장표는 저희 제안서의 일부인데요.
교육 업종에 대한 포털 사이트
비중을 기재한 데이터입니다.
네이버가 약 55%가량 차지하고 있고,
후순위로 구글, 그리고 빙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의 검색량이 가장 많을 것
이라는 추정이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득하고자
할 때 꼭 필요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네이버를 기준으로 검색광고를
더 설득력 있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인터넷 트렌드'를 검색해 볼게요.
'인터넷 트렌드'는
'로거'라는 트렌드 분석 사이트에서
제공을 하고 있고요.
매월 5억 PV(=Page View, 페이지 뷰)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추출하기 때문에
신뢰도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조회기간', '그래프 형식',
'비교항목', '카테고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기간을 저는 작년 5월부터
올해 5월까지의 데이터를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래프 형식은
파이와 꺾은 선이 있는데요.
꺾은 선을 선택을 하시게 되면
네이버 또는 구글, 아니면
또 다른 목록으로 선택하여
비교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 파이 차트로 확인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는 전체 카테고리를
선택하실 수도 있고요.
아니면, 특정 카테고리로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번엔 교육/학원 카테고리로
한 번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보시게 되면 네이버가 가장 높은 수치인
5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요.
후순위로 구글, 다음, 빙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단부를 내려보시면 테이블 형식의
차트도 보실 수가 있는데요.
기간 시작과 기간 끝이라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즉, 2022년 5월 1일 당시에는
네이버가 69%가량 검색량을 차지했지만,
기간 끝 2023년 5월 31일 당시에는
46%가량 비중이 크게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반면 구글은 25%로 시작을 했지만,
44%가량 크게 증가한 수치로
구글의 비중이 증가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꺾은선 그래프로 한 번
비교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와 구글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파란색 선이 네이버에 해당하고요.
노란색 선은 구글에 해당합니다.
2022년 5월 당시에 네이버가
약 70%가량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점진적으로 크게 감소한 수치를
보이고 있고요.
반면에 구글은 20% 후반의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현재는 약 40% 중반을
차지하면서 거의 네이버와 동일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교육/학원 카테고리에서는
네이버 보다 구글에 대한 점유율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고,
현재는 네이버와 구글을
거의 동일한 검색량을 보이고 있음을
데이터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운영 시스템(OS)에 대해
함께 확인해 볼게요.
기간은 동일하게, 그래프는 파이 그래프로,
카테고리도 동일하게 교육/학원으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결과를 보시면 윈도우가 약 37%가량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요.
안드로이드가 36%가량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면서 굉장히 유사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간 시작과 기간 끝을
비교해 보았을 때,
윈도우는 약 15%가량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가 있고요.
안드로이드는 반면에 12%가량
비중이 감소하면서,
교육/학원 카테고리는 윈도우에 대한
검색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포털 별 비중,
그리고 OS 아니면 시간대, 요일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트렌드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특정한 이벤트를 하실 때나
광고를 운영하실 때 해당 데이터를
사용하시면 조금 더 진성 사용자에 대한
유입 비중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같이 한 번
지아이코퍼레이션의 유튜브💻
두 번째 영상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영상의 마지막엔 특별 NG 장면도
삽입되어 있으니 끝까지 시청해 주세요!
😉😉😉
그럼 지금까지 지아이코퍼레이션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5Ug7gXGmnqpg7hgMJmyZTA?sub_confirmatio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