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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5강_구글 애널리틱스(GA4)에서 유입 경로 확인하기 | feat.UTM | 지아이코퍼레이션

이유란 2023. 8. 16. 10:33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5강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바로 확인하고 싶으실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썸네일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영상으로 연결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케팅 5강] 구글 애널리틱스(GA4)

에서 유입 경로 확인하기 | feat.UTM

에는 어떤 정보를 담아왔을지

함께 확인하러 떠나볼까요~?🛫🛫🛫

 

 

 

검색창에서 'url 빌더'라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url 빌더'를 검색하시면

'Campaign URL Builder'가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웹사이트 랜딩,

그리고 캠페인 소스, 매체,

 

 

 

그리고 캠페인, 광고 콘텐츠,

campaign term(캠페인 텀) 값,

키워드 값까지

직접 입력하실 수가 있습니다.

 

 

 

먼저 저는 저희 웹사이트를

랜딩 페이지로 꽂는다,라고 가정을 할게요.

웹사이트 url에 저희 웹사이트를

넣어보고요.

 

 

그리고 지금 촬영하는 시점인

23년도 7월로 테스트 진행해 보도록 하고,

소스는 'naver(네이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매체는 검색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할게요.

'search ads'의 줄임말인 'sa'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은 '2307_brand',

brand name camgaign

(브랜드 네임 캠페인)으로 할게요.

 

 

 

콘텐츠는 PC에 노출되는 그런 2번째 광고다,

라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campaign term(캠페인 텀) 값은

보통은 네이버에서 진행을 하실 때

'{keyword}'라는 매개변수

자주 쓰십니다.

결국에는 네이버에서 검색하실 때

어떤한 키워드가 바뀔 때마다

해당 키워드로 치환해 주는 작업

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단순히 테스트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2307_gicorp'라고만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조금 내려보시면

'Share the generated campaign URL',

여기서 카피할 수 있는 버튼이 있고요.

카피를 하시고,

 

 

 

웹사이트에 이렇게 넣어주시면

UTM 값이 그대로 들어간

URL이 직접 생성이 되고

이렇게 웹사이트가 노출이 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애널리틱스에서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실시간으로 먼저 보시면은

여기서 전 '페이지_뷰'라는 이벤트에서

 

 

 

첫 번째 유입 경로인 '소스'를 보시면은

'2307_naver'라고 잘 뜨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medium 값, 즉 매체 값 또한

'2307_sa'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유입 경로로 볼 수 있는

캠페인도 '2307_brand'로 뜨고 있고요.

 

 

 

소재라고 볼 수 있는 content(콘텐츠) 값은

'2307_pc2'로 잘 들어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erm 값이라고 볼 수 있죠.

키워드의 값은 여기서 '2307_gicorp'라고

잘 들어오고 있네요.

 

 

기본 보고서에서 그러면 이전의

데이터를 확인하실 때는

카테고리 '획득'에서

'트래픽 획득'을 주로 쓰십니다.

 

 

 

'트래픽 획득'에서 '세션 소스 / 매체'로

한 번 확인을 해볼게요.

 

 

 

그리고 보조 측정 기준에서

'세션 캠페인'으로 검색을 하시면은

 

 

 

'세션 소스 매체'인 'naver / sa'를 통해서

'marketing(마케팅)'이라는 캠페인으로

들어왔다,

 

 

 

그리고 그렇게 몇 명이 들어왔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말고도 오픈애즈, 구글 등을

통해서도 몇 회 들어왔다,라는

UTM 설정하지 않은 값들도

같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네 번째 유입 경로였던

UTM 콘텐츠 값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면,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라고

입력 후 선택하시면

어떠한 광고 소재로 들어왔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PC의 3번째 콘텐츠고,

9번째 순위로 들어왔다는 것이

확인 가능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세션 수동 검색어'라고 입력을 해볼게요.

 

 

 

그러면은 '광고대행사', '마케팅회사',

'종합광고대행사'라는 UTM 값으로

즉 키워드 값으로 잘 들어오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은 여기서 저는 '세션 소스', '매체',

'캠페인', '광고 콘텐츠', '키워드'

5가지 유입 경로에 대해서 같이 한 번

확인해 보고 싶다, 하실 경우에는

맞춤 보고서로 직접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탐색'에서 새로운 보고서를

생성을 해주시고요.

 

 

 

측정 기준에는 앞서보신 것처럼

'세션 소스 / 매체'

 

 

그다음에 '세션 캠페인',

 

 

 

그리고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세션 수동 검색어'라고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세션 소스 / 매체', '세션 캠페인',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세션 수동 검색어'

이렇게 총 5가지 UTM 값들을

확인할 수 있는 그러한 측정 기준을

가져왔고요.

 

 

 

측정 항목은 전 '세션수'로만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행에서 5가지를 입력을 해보고요.

 

 

 

그다음은 값은 '세션수'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테이블 형식의 차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행 표시는 저는 최댓값인 '500'을

선택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naver / sa', 'marketing',

'pc' 3번째 광고 콘텐츠에서

첫 번째 순위로 들어왔는데,

'구글키워드 광고대행' 이라는 키워드로

들어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보실 때는

 

 

 

'필터'에서 '세션 소스 / 매체'를 선택하시고,

 

 

'조건'에서 '포함',

 

 

'정규식 입력' 란에는 'naver / sa'

라고 필터를 걸어보겠습니다.

 

 

 

필터를 걸어보시면은,

'naver / sa', 'marketing',

그다음에 pc에 몇 번째 소재와

몇 번째 순위로 들어왔는지,

그리고 어떠한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이렇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UTM

대해서 같이 알아보았는데요.

결국에 우리 웹사이트에

어떠한 유입 경로가 전환을

많이 발생시켰는지,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주는지

확인하는 건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UTM 작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같이 한 번

지아이코퍼레이션유튜브💻

다섯 번째 영상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영상의 마지막두 번의 특별

NG 장면이 삽입되어 있으니

끝까지 시청해 주세요! 😉😉😉

그럼 지금까지 지아이코퍼레이션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5Ug7gXGmnqpg7hgMJmyZTA?sub_confirmation=1